문제
기숙사 생활을 하는 학교에서 어떤 금요일(전원 귀가일)에는 모두 집으로 귀가를 한다.
오랜만에 집에 간 영일이는 아버지와 함께 두던 매우 큰 오목에 대해서 생각해 보다가
"바둑판에 돌을 올린 것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을까?"하고 생각하였다.
바둑판(19 * 19)에 n개의 흰 돌을 놓는다고 할 때,
n개의 흰 돌이 놓인 위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.
**참고
가로번호, 세로번호를 사용할 수 있는 2차원 배열을 사용하면
이러한 형태를 쉽게 기록하고 사용할 수 있다. 물론 더 확장한 n차원 배열도 만들 수 있다.
입력
바둑판에 올려 놓을 흰 돌의 개수(n)가 첫 줄에 입력된다.
둘째 줄 부터 n+1 번째 줄까지 힌 돌을 놓을 좌표(x, y)가 n줄 입력된다.
n은 10이하의 자연수이고 x, y 좌표는 1 ~ 19 까지이며, 같은 좌표는 입력되지 않는다.
입력 예시
5
1 1
2 2
3 3
4 4
5 5
출력
흰 돌이 올려진 바둑판의 상황을 출력한다.
흰 돌이 있는 위치는 1, 없는 곳은 0으로 출력한다.
내가 푼 방법
** 파이썬에서 list 안에 숫자 형태 원소들이 있다면 list(map(str,)) 을 통해서 str 형태로 바꿔줄 수 있다.
이렇게 바꿔주는 이유는 리스트 형태를 공백으로 이어지는 숫자 형태로 출력하기 위해서다.
' '.join(i) 으로 바꿔주면
ex. [1,2,3,4,5] -> ['1','2','3','4','5'] -> 1 2 3 4 5
이렇게 결과가 나온다.
'Hello World! > Algorithm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백준 1476 날짜계산 - python (0) | 2021.02.13 |
---|---|
백준 2309 일곱 난쟁이 - python (0) | 2021.02.02 |
백준 2751 수 정렬하기 2 - python (0) | 2021.02.02 |
백준 11650 좌표 정렬하기 - python (0) | 2021.01.14 |
CodeUp 1091 : 수 나열하기3 - python (0) | 2020.12.29 |